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소꿉놀이.Playing House

안식일과 절기가 폐지되었다는 거짓주장 본문

진짜 이야기/불법과 거짓

안식일과 절기가 폐지되었다는 거짓주장

✅ 가지런히 2022. 1. 16. 21:26

≫≫안식일과 절기가 폐지되었다는 거짓 주장≪≪

[골로새서 2:16 인용]

안식일과 절기가 폐지되었다는 거짓주장  출처 Unsplash

안식일과 절기를 지키지 않는 자들은 골로새서 2:16을 인용합니다. 이 주장이 왜 거짓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골로새서 2:16]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본문을 읽어보면 절기와 안식일을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고 합니다. 이 내용이 어떠한 절기나 안식일을 지키지 말라는 뜻일까요? 만일 그렇다면 천주교나 개신교는 왜 주간 절기인 일요일 예배와 연간 절기인 성탄절, 추수감사절을 지킬까요? 절기나 안식일을 지키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다면 자신들 먼저 일요일예배와 성탄절, 추수감사절을 지키지 말아야합니다.

또 본문이 어떠한 절기나 안식일을 지키지 말라는 뜻이라면 골로새서를 기록한 사도 바울도 그 어떠한 절기나 안식일을 지키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사도행전 17:2, 18:4, 고린도전서 5:7을 보시면 안식일과 유월절을 예수님의 본을 따라 새 언약 절기를 분명히 지켰습니다. 이 본문은 사도바울이 지킨 새언약 절기를 지키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본문에 기록된 '폄론'이란 단어를 통해 본문의 진정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폄론'은 '남을 깎아내려 헐뜯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쉽게 말하면 '비판'으로 바꿔 말할 수 있습니다. 현대인의 성경 번역본을 보면 '그러므로 여러분은 먹고 마시는 것이나 명절이나 매월 초하루나 안식일에 관해서 아무도 여러분을 비판하지 못하게 하십시오'라고 기록하였습니다. 골로새 지역 성도들은 새언약의 절기와 안식일을 지키면서 누구에게? 왜? 비판을 받았을까요? 사도바울은 왜 비판받지 말라고 하였을까요?

© guillermoalvarez, 출처 Unsplash

골로새 지역은 소아시아에 위치한 곳으로 수리아의 안티오쿠스 3세가 유대인 2천 명을 강제 이주시킨 이후 유대인들의 영향력이 강한 도시가 되었습니다. 이 골로새 교회는 바울의 제자며 동역자인 에바브라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이곳에 이주한 유대인들은 구약 율법에 의거하여 절기와 안식일을 지켰습니다. 그러나 사도바울의 전도를 통해 예수님을 영접한 그리스도인들은 새 언약의 절기와 안식일을 지켰습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구약율법대로 절기와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다고 그리스도인들을 함부로 헐뜯고 비판하였습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예수님께서 십자가 희생으로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셨다고 밝혔습니다. '의문'의 뜻은 '법도 의, 글월 문' 즉 '법도에 관해 기록한 글'이란 뜻으로서 돌비에 문자로 기록된 십계명 등을 말합니다. '의문'은 헬라어로 '그람마' 또는 '도그마'라고 하는데 개역개정판 성경에서는 '그람마'를 고린도후서 3:6에서 '율법 조문'으로 번역하였습니다. 즉 의문구약 율법을 의미합니다.  도말은 '완전히 덮어 없애버린다'라는 뜻입니다. 즉 구약 율법은 도말되었기 때문에 새언약 지키는 성도들은 구약 율법으로 인해 비판당할 이유가 없음을 사도바울은 증거하고 있습니다. 

[골로새서 2:14~16]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 승리하셨느니라 그러므로 ···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사도바울은 육적 유대인들이 구약율법에 의거하여 그리스도인들을 비판하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구약율법은 초등학문에 불과할 뿐이며 그것으로 새언약을 지키는 골로새 성도들을 비판하지 말라고 하였습니다. 본문은 이미 폐지된 의문인 구약 율법의 절기를 가지고 그리스도인들을 비판하는 유대인들이 잘못되었음을 지적한 것입니다. 본문의 절기와 안식일이 구약 율법이라는 사실을  다음 구절에서도 증거하고 있습니다. 

[골로새서 2:17]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이것들'이라 칭하신 것은 앞 절의 구약 율법의 절기와 안식일을 의미합니다.  히브리서 10:1 말씀처럼 구약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라고 하였습니다. 골로새서 2:16 말씀은 그림자인 구약 율법을 적용하여 실체인 그리스도 율법을 지키는 골로새 지역 성도들을 헐뜯고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는 말씀이지 새 언약의 안식일과 절기를 지키지 말라는 뜻이 아닙니다.  골로새서 2:16을 인용하여 안식일과 절기가 폐지되었다는 주장은 거짓주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