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아내가 지닌 두 가지 뜻
◈ 그리스도의 아내가 지닌 두 가지 뜻 ◈
[한 단어가 지닌 두 가지 뜻 - 모르면 낭패]
그리스도의 아내가 지닌 두 가지 뜻을 살펴보자. 나는 배를 타고 배를 먹었더니 배가 부르다. 우리는 이 글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한 배라는 단어를 한 가지 뜻으로 보지 않는다. 바다 위를 떠다니는 배를 타고 배나무의 열매인 배를 먹어 신체의 배가 부르다고 생각한다. 위, 아래를 뜻하는 위라는 단어도 방향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어쩔 땐 신체의 일부로 쓰인다. 한 단어가 두 가지 이상의 뜻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한 단어가 반드시 한 가지 뜻만으로 해석되지 않는다.
그런데 한 단어는 오직 한가지 뜻만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는 자들이 있다. 구원의 말씀이 담긴 성경 속 단어를 고집스럽게 한 가지 뜻으로만 해석한다. 이럴 경우 하나님의 뜻이 왜곡되어 심각한 오류가 발생된다. 구원의 대열에서 떨어지는 불상사를 겪게될 수도 있다. 배나 위라는 단어처럼 전후 문맥으로 진의를 파악하면 된다. 그러나 오늘날 그리스도의 아내인 어머니 하나님을 무조건 부인하려는 자들은 일부 구절을 가지고 성도라고 우기고 있다.
1. 그리스도의 아내를 반대하는 자들의 근거
그리스도의 아내인 어머니 하나님을 반대하는 자들은 요한계시록 19장과 22장의 신부(어린양의 아내)를 교회(성도)라고 주장한다. 그 근거를 교회(성도)가 그리스도의 아내로 비유된 다음 구절을 내세운다.
엡 5:22~25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고후 11:2 내가 하나님의 열심히 너희를 위하여 열심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에베소서는 아내와 남편의 관계를 교회와 그리스도의 관계로 비유하였다. 사도바울은 성도들을 처녀인 신부로 그리스도를 남편으로 묘사하였다. 이 두 구절의 아내, 성도들은 교회를 상징한다. 교회가 그리스도의 아내로 비유되어 있다. 틀림없다. 그렇다고 해서 요한계시록에 신부로 등장하는 어린양의 아내도 무조건 교회의 성도라고 단정 지을 수 없다. 서론에도 말한 것처럼 한 단어가 두 가지 뜻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2. 그리스도의 아내 -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는 '어린양'
요한복음 21장에서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조반을 드신 후에 베드로에게 질문하셨다.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는 세 번에 걸친 질문에 베드로는 주여 그러하외다 하며 예수님을 향한 사랑을 시인하였다. 이때 예수님께서 내 어린양을 먹이라고 분부하셨다. 여기에서 어린양 은 성도를 의미한다.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기독교에 몸 담고 있지 않아도 어린양 이 교회 성도를 칭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도 꽤 있다.
동일한 요한복음 1장에서 침례 요한이 증거 했다. "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 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어린양 은 예수님이다. 인류 인생들의 죄를 친히 짊어지신 예수님을 희생제물인 어린양으로 묘사하였다. 요한복음 21장에서 어린양이 일반 성도들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 어린양 또한 성도라고 말할수 있을까? 아니다. 비록 다른 구절에서 어린 양이 일반 성도로 쓰였다해도 침례요한의 증거를 받은 어린양은 예수님을 상징한다. 다시 말해 똑같이 '어린양'으로 표현되었지만 문맥에 따라 그 의미가 분명히 다르다.
3. 그리스도의 아내 -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는 '어린양의 아내'
그리스도의 아내를 뜻하는 요한계시록의 '어린양의 아내'라는 표현 역시 마찬가지다. 성경에서 동일하게 '그리스도의 아내'로 표현되었지만 문맥에 따라 그 의미가 분명히 다르다. 위의 에베소서나 고린도후서에 등장하는 아내는 교회(성도)를 뜻한다. 그러나 천국 혼인잔치에서 생명수를 주시는 어린양의 아내는 오직 어머니 하나님만을 가리킨다. 생명수는 하나님께서만 주실수 있다. 성도는 결단코 생명수를 줄 수 없다.
계 19:7 어린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예비되었으니
계 21:9 어린양의 아내 신부를 보이리라 ··· 하늘에서 내려오는 예루살렘을 보이니
갈 4:26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계 22:17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4. 하와가 지닌 두 가지 뜻
그리스도의 아내가 지닌 두 가지 뜻은 하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로마서에서 아담은 후에 오실 자 곧 예수 그리스도를 표상한다. 그렇다면 그의 아내 하와는 당연히 그리스도의 아내를 표상한다. 그러나 고린도후서에서는 뱀에게 미혹된 성도들을 하와로 묘사하였다. 그리스도의 아내를 표상하는 하와가 '성도들과 어머니 하나님이라는 두 가지 뜻을 갖고있다. 그리스도의 아내 또한 당연히 성도들과 어머니하나님 두가지 뜻을 갖고 있다. 전후 문맥을 살펴야 한다. 한 단어는 두 가지 뜻을 갖고 있을 수 있다.